악의
반가운 한국 스릴러다. 도입부에 사건의 범인을 그대로 드러내고, 범인과 형사의 대결로 이어간다. 그런데 그 범인이 한 도시의 시장 당선이 유력한 여당 후보다. 형사는 탁월한 실적을 올리고 있는 형사지만 관할 경찰서의 팀장일 뿐이다. 그들의 이름은 강호성과 서동현이다. 이 둘의 대결은 시작부터 일방적이다. 책 속에도 나왔듯이 한국의 1%는 자신들의 힘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 잘 안다. 권력 앞에 일개 형사는 무력하다. 물론 이것은 밖으로 드러난 것일 뿐이다. 정의감 넘치는 형사는 자신이 문 먹이를 쉽게 놓치지 않는다. 가상의 도시 영인 시. 호화로운 주상복합 아파트에서 한 여성이 떨어져 죽었다. 강호성의 아내인 주미란이다. 그녀가 떨어진 집으로 들어가니 한 노파가 목이 졸려 죽어있다. 강호성의 어머니 장옥란이다. 이 시체를 발견한 사람은 가사 도우미 서산 댁이다.
강호성에게 전달된 문자 메시지를 보면 주미란이 치매로 고생하는 시어머니를 죽이고, 암으로 시한부 인생을 사는 자신의 목숨을 스스로 끊은 것처럼 보인다. 주변에 놓인 단서들이 너무 뻔하다. 지신우 경장도 이 현장의 모습에 선입견을 가진다. 이때 서동현 팀장은 냉철하게 현장을 바라본다. 선입견을 털어내려고 한다. 그리고 이 모든 사건의 중심에 있는 강호성이 등장한다. 앞부분에 이 사건의 진실을 알려준다. 주미란이 남편 강호성의 악행을 대민 일보 박계류 기자에게 알리려다가 장옥란에게 후두부를 맞고 쓰러졌다. 이 상황을 알리려고 아들을 불렀는데 비정하고 잔혹한 아들은 어머니 장옥란을 죽인다. 이유는 장옥란의 치매 때문이다. 그리고 아직 죽지 않은 아내 주미란을 창밖으로 던진다. 두 사람 모두를 죽인 것이다. 자신이 살인자이다 보니 현장에 나타났을 때도 피해가족이 보여주는 일반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 이 부분을 날카롭게 파악하는 인물이 서동현이다. 너무 빤한 사건에 의혹의 눈길을 던지고, 그 이면을 파헤치려고 한다. 하지만 유력한 여당 실세가 이것을 그대로 둘 리가 없다. 경찰서장이 직접 불러 사건 종결을 지시한다.
권력을 가진 거대한 악은 법의 힘으로 심판하는 것이 쉽지 않다. 분명하고 정확한 증거자료가 있다면 여론의 힘으로 어떻게 해 볼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것이 없다면 권력은 그 힘을 사용하여 증거를 수집하는 것을 방해한다. 이 소설의 재미는 바로 여기에 있다. 악의 축인 강호성과 그 악을 쫓는 형사 서동현. 약자는 당연히 서동현이다. 그 주변을 맴돌다 발견되면 바로 경찰서장에게 압력이 가해진다. 몰래 수사를 해야 한다. 여기에 강호성은 이 사건을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다지는 데 사용한다. 영인 시장 후보 사퇴를 내세우지만 지지자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다시 일어선 척한다. 우리가 흔히 보던 그 정치쇼다. 그의 지지율이 올라갈수록 일개 형사의 힘은 무기력해진다. 형사들이 사건 현장에서 가지고 온 단서는 거의 없다. 있다면 가계부 정도다. 유력한 정치인이자 거부인 남편을 둔 그녀가 가계부를 썼다는 것이 이상하다. 지신 우가 이 가계부에서 이상한 것을 하나 발견한다. 한 보육원에 많은 과자를 사 가지고 간 것이다.
서동현이 신분을 속이고 방문한다. 몰래 방명록을 찍어온다. 나오다가 자신을 미행하고 있던 차를 발견한다. 그리고 서산 댁을 본다. 서산 댁을 만나 더 많은 정보를 얻으려고 하지만 겨우 주미란의 다이어리를 받았을 뿐이다. 특별한 내용이 없다. 실제 다이어리는 소설 사이사이에 삽입되어 사실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이 장면을 몰래 찍는 사람이 있다. 이 사진은 강호성에게 전달된다. 그는 이 사실을 알지만 서산 댁에게 말하지 않는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작가가 곳곳에 심어놓은 서산 댁의 모습에 의혹을 품는다. 그녀가 강호성에게 주미란이 모은 자료를 그대로 전달하면서 흘린 냉소는 다른 장면들에서도 같이 반복된다. 병든 아들을 위해 자신을 내치지만 말아달라고 강호성에게 부탁하는 모습과 사뭇 다르다. 같이 살면서 이 가족의 치부를 알게 모르게 모두 본 그녀는 어떻게 보면 이 소설의 핵심 인물이다. 무력한 형사들이 그녀에게 도움을 요청해도 거절하고 자신의 위치를 지킨다. 이것은 강호성의 신뢰로 이어진다.
이 묘한 관계는 뒤로 가면서 뭔가 있을 것이란 기대를 불러온다. 그녀가 꼭꼭 숨겨둔 속내는 무엇일까, 호기심이 계속 이어진다. 인간의 비정하고 추악한 욕망은 그 끝을 알 수 없다. 진실을 밝히려는 노력과 열정은 그 악이 지닌 권력 앞에 무력하다. 하지만 의지는 멈추지 않는다. 무너질 순간이 몇 번이나 있어도 다시 일어서 그 악과 싸우는 형사가 있다. 그 때문에 이 소설은 지루함을 느낄 수 없다. 강호성의 죽음을 바라는 주미란의 의도가 막힌 후에도 이 대결은 우리의 현실을 그대로 대변하면서 긴장감을 불러온다. 모든 것이 끝났다고 하는 순간 다시 시작되고, 마지막 장면에서 보여준 여운이 서늘하다. 기억해야 할 새로운 스릴러 작가 한 명을 발견했다.
북유럽 신화, 재밌고도 멋진 이야기(양장본 HardCover)
언제부터인가 우리 삶에 북유럽 신화 속 인물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아마 <반지의 제왕>이 영화로 성공하고, 이 영화가 소설의 성공으로 이어지면서가 아닐까 생각한다. 톨킨이 만들어 놓은 세계관 속에서 한국의 인터넷 판타지 작가들은 세계관을 공유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오딘이나 토르란 이름에 익숙해졌다. 하지만 그리스 로마 신화에 비하면 그 친밀도나 익숙함은 뒤질 수밖에 없다. 나 자신도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책은 읽었지만 북유럽 신화에 대한 책은 읽은 적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물론 북유럽 신화를 다룬 책이 거의 없는 것도 하나의 이유다. 이 책이 출간된 것은 1909년이다. 처음 이 책을 선택할 때 이 사실을 몰랐다. 하지만 이것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북유럽 신화 속 신들을 한 명씩 한 명씩 소개해주기 때문이다. 그 이름들을 하나씩 읽다보면 낯익은 이름보다 낯선 이름이 훨씬 더 많다. 여기저기서 오다가다 들은 이름도 몇 있다. 딱 그 정도에서 나의 지식이 멈춘다.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으면서 얻은 지식들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 물론 이것은 이 책을 다 읽은 지금도 마찬가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딘을 비롯한 수많은 신들의 이름에 익숙해지고 있다. 고무적인 일보라고 하면 너무 자화자찬일까. 모두 2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상의 시작을 시작으로 그리스 신화와 북유럽 신화의 유사성을 비교한 글로 마무리한다. 마지막 장인 이 비교는 앞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의문을 품고 비슷하다고 생각한 것을 간략하게 요약한 것이다. 읽으면서 복습하는 느낌도 생긴다. 앞에서 한 장에 한 명의 신을 다룬 것을 감안하면 더욱 요약한 느낌이다.
그런데 이 글에는 한 가지 문제점이 있다. 그리스 신화를 모르는 사람이라면 이 비교가 의미하는 바를 전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부분 그리스 로마 신화를 거쳐 북유럽 신화 속에 들어오겠지만 토르가 영화의 주인공으로 성공한 요즘을 생각하면 그 반대인 경우도 생길 수 있다. <토르>란 영화 덕분에 토르 외에 익숙한 또 한 명의 신이 있다. 로키다. 이 북유럽 신화 속에서 어쩌면 가장 많이 등장하는 인물 셋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나의 경우 그의 이미지가 영화로 먼저 굳어진 탓인지 읽으면서 몇몇 장면에서는 이질감을 느꼈다. 그가 보여준 다양한 캐릭터는 그 정체가 정확하게 무엇인지 잘 모르게 만든다. 어떤 때는 악당이고, 또 어떤 순간은 악동이고, 어딘가에서는 꾀돌이의 모습을 보여준다. 다양한 신들의 이야기 속에서 그 모습은 자주 변하는데 저자도 이 부분은 지적하고 있다. 모호한 정체성을 제외한다면 가장 흥미로운 신임에 분명하다. 오딘과 토르의 이야기는 그 이름에 비해 낯선 이야기들이 상당히 많았다. 오딘의 경우 제우스와 비슷한 모습인데 아주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토르는 영화 속 이미지가 너무 강해 읽으면서 자꾸 겹쳐지는 부작용이 생겼다. 재미난 부분은 이들이 드워프의 세공 기술에 의해 무기를 만드는데 그 성능이 정말 대단하다.
그런데 이 절대무기도 모순에 처한다. 어떤 무기는 항상 승리를 준다고 했지만 중과 부족에 처한 경우가 있다. 토르의 묠니르가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지만 다른 마법에 막히는 경우도 있다. 절대성이란 대전제가 흔들린다. 그런 점에서 이 신들은 지극히 인간적이다. 물론 이들이 의미하는 바는 의인화를 거친 신들이지만 말이다. 그렇게 복잡한 구성도 아니고 어렵고 힘든 내용을 다룬 것도 아니다. 처음에 낯익은 신들이 나올 때는 아주 흥미로웠지만 낯선 이름이 나오면서 집중력이 조금씩 깨졌다. 다양한 운문을 인용하면서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데 그 출처가 적지 않다. 처음에는 에다를 인용한다고 착각하기도 했다. 뭐 금방 다른 작가의 작품인 줄 알았지만. 이야기 곳곳에 어떻게 북유럽 신화가 사라졌는지 알려주었을 때 안타까웠다. 그 지역의 신화를 껴안고 축제로 승화한 부분이나 현대의 요일을 의미하는 단어로 바뀐 것을 알려줄 때 생각보다 우리의 생활 속에 많은 영향력을 끼쳤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책이나 영화 등을 보다가 북유럽 신화 속 인물이 등장할 때 참고하기에 좋다. 간략하게 보기는 북유럽 신화 소사전이 아주 유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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