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서평] 사피엔스 - Sapiens

by 쓸쓰 2020. 3. 24.
반응형


사피엔스



인지혁명

 

역사의 진로를 형성한 것은 세 개의 혁명이었다. 약 7만 년 전 일어난 인지혁명은 역사의 시작을 알렸다. 약 12,000년 전 발생한 농업혁명은 역사의 진전 속도를 빠르게 했다. 과학혁명이 시작한 것은 불과 5백 년 전이다. 이 혁명은 역사의 종말을 불러올지도 모르고 뭔가 완전히 다른 것을 새로이 시작하게 할지도 모른다. 이들 세 혁명은 인간과 그 이웃 생명체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 그것이 이 책의 주제다.


인류는 역사가 시작되기 오래전부터 존재했다. 현대의 인류와 아주 비슷한 동물이 약 250만 년 전에 출현했지만, 수없이 많은 세대 동안 그들은 같은 지역에 서식하는 다른 많은 동물들보다 특별히 두드러지지 않았다. 우리가 2백만 년 전의 동부 아프리카를 하이킹한다고 상상해보자. 우리가 마주칠 인간 군상의 모습은 오늘날과 그리 다르지 않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생물학자들은 생물을 종種으로 분류한다. 같은 종으로 구분하는 기준은 간단하다. 서로 교배를 하는 경향이 있고 그래서 번식가능한 후손을 낳으면 된다. 예컨대 말과 당나귀는 같은 조상에서 최근 갈라졌다. 신체적 특질에 공통점이 많지만 이들은 서로에게 성적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억지로 교배를 유도할 순 있지만 그 후손인 노새는 불임이다.


호모 사피엔스도 하나의 과科에 속한다. 오랫동안 호모 사피엔스는 스스로를 다른 동물과 동떨어진 존재로 보려고 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좋든 싫든 우리는 거대 영장류라는 유달리 시그러운 과의 일원이다. 우리와 가까운 친척으로는 침팬지, 고릴라, 우랑우탄이 있고, 가장 가까운 것은 바로 침팬지이다. 불과 6백만 년 전 단 한 마리의 암컷 유인원(꼬리 없는 원숭이)이 딸 둘을 낳았다. 이 중 한 마리는 침팬지의 조상, 다른 한 마리는 우리 종의 할머니가 되었다. 이 엄연한 팩트는 우리 인간의 숨겨진 비밀이었다.


이보다 더 불편한 진실을 계속 비밀로 해왔다. 우리는 결코 유일한 인류가 아니다. '인간'이라는 말의 의미는 '호모 속屬에 속하는 동물'이고, 이 속에는 사피엔스 외에도 여타의 많은 종이 존재했다. 더구나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우리는 사피엔스가 아닌 인류와 다시 한 번 경쟁해야 할지도 모른다.


약 250만 년 전 인류는 동부 아프리카의 오스트랄로피테쿠스로부터 진화했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는 우리보다 더 오래된 유인원의 한 속으로서 '남쪽의 유인원'이란 뜻이다. 약 2백만 년 전 이들 원시의 남녀는 고향을 떠나 여행을 시작해 북아프리카, 유럽, 아시아 지역으로 정착했다. 이들은 지역에 따라 각기 살기 좋은 방향으로 진화했다. 그 결과 서로 다른 여러 종이 생겨났다.


유럽과 서부 아시아의 인류는 '호모 네안데르탈렌시스', 즉 네안데르탈인으로 진화했다. 덩치가 크고 근육이 발달한 덕분에 빙하기의 추운 기후에 잘 적응했다. 아시아의 좀 도 동쪽 지역엔 호모 에렉투스가 살았다. '똑바로 선 사람'은 2백만 년 가까이 살아남아, 가장 오래 지속된 인간 종이되었다.


호모 사피엔스라고 불리는 동물은 언제 어디서 처음 진화했는지 정확히 알 순 없지만,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15만 년 전 동부 아프리카에 우리와 똑같이 생긴 사피엔스가 거주하고 있었다고 말한다. 또한 약 7만 년 전 동아프리카의 사피엔스가 아라비아 반도로 퍼져나갔고, 거기서부터 유라시아로 급속히 퍼져나가 번성했다는 데 동의한다.


농업혁명


인간이 250만 년간 먹고살기 위해 사냥했던 동물과 채집했던 식물은 모두 스스로 자라고 번식한 것들이었다. 호모 사피엔스는 동아프리카에서 중동으로 유럽과 아시아로, 마지막엔 호주와 미 대륙으로 퍼져나갔다. 이들은 가는 곳마다 야생식물을 채취하고 야생동물을 사냥하면서 그 사는 방식을 유지했다.


하지만 약 1만 년 전부터 사피엔스는 몇몇 동물과 식물 종의 삶을 조작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바치기 시작했다. 씨를 뿌리고, 작물에 물을 대고, 잡초를 뽑고, 좋은 목초지로 양을 끌고 갔다. 이렇게 하면 더 많은 과일, 곡물, 그리고 고기를 획득하게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농업혁명이다.



인류가 좀 더 편한 생활을 추구한 결과 막강한 변화의 힘이 생겼고 이것이 아무도 예상하거나 희망하지 않았던 방향으로 세상을 변화시켰다는 점이다. 일부러 농업혁명을 구상하거나 인간을 곡물 재배에 의존하게 만들려던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저 배를 좀 채우고 약간의 안전을 얻는 것을 주된 목표로 삼은 일련의 사소한 결정이 거듭해서 쌓여, 고대 수렵채집인들이 타는 듯한 태양 아래 물이 든 양동이를 운반하는 삶을 살도록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농업혁명 이후 수천 년에 이르는 인간의 역사를 이해하려는 시도는 단 하나의 질문으로 귀결된다. 인류는 어떻게 자신들을 대규모 협력망으로 엮었는가? 그런 망을 지탱할 생물학적 본능이 결핍된 상태에서 말이다. 간단하게 답한다면, 그것은 인간이 상상의 질서를 창조하고 문자체계를 고안해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두 가지 발명품을 통해서 생물학적으로 물려받은 것에 의해 생겨난 틈을 메웠다. 하지만 이런 협력망들의 출현은 많은 사람에게 의심스럽고 불안한 축복이었다. 그 그물을 지탱하는 상상의 질서는 중립적이지도 공정하지도 않았다. 그 망은 사람들을 서열로 구분된 가상의 집단으로 나눴다. 상류층이 특권과 권력을 향유하는 동안, 하류층은 차별과 압제로 고통을 받았다.


인류의 통합


역사는 교차로에서 교차로로, 뭔가 알 수 없는 이유 때문에 처음에는 이 경로를 택했다가 다음에는 저 경로로 진입했다가 하면서 나아간다. 1500년경 역사는 가장 중대한 선택을 했다. 인류의 운명뿐 아니라 아마 지구에 있는 모든 생명의 운명까지도 바꿀 선택이었다. 우리는 이것을 과학혁명이라고 부른다. 그 혁명은 서유럽에서, 아프로아시아의 서쪽 끝에 있는 커다란 반도에서 시작되었다. 그때까지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전혀 하지 못하던 지역에서 말이다.


왜 과학혁명은 하고많은 곳을 놔두고 하필 그곳에서 일어났을까? 어째서 중국이나 인도에서 일어나지 않았을까? 어째서 실제보다 2세기 앞이나 3세기 뒤가 아니라 두 번째 천년의 한중간에 일어났을까? 우리는 모른다. 학자들은 열몇 가지 이론을 내놓았지만, 특별히 그럴싸한 이론은 없다.


역사는 무수한 가능성들이 있는 드넓은 지평을 갖고 있으며, 이 중 많은 가능성들은 영영 실현되지 않는다. 세대를 거듭하면서 역사가 진행되지만 과학혁명을 비켜가는 흐름도 얼마든지 상상 가능하다. 기독교나 로마 제국, 금화 없는 역사를 상상하는 게 하나도 이상할 게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말이다. 


호모사피엔스-'상상력'으로 세상을 지배하다.


호모 사피엔스가 세상을 지배하게 된 것은 다수가 유연하게 협동할 수 있는 유일한 동물이기 때문이다. 이 같은 협동이 가능한 것은 오로지 상상 속에만 존재하는 것들을 믿을 수 있는 독특한 능력 덕분이다. 신, 국가, 돈, 인권 등이 그런 예다.

상상의 질서는 상호 주관적이다. 설령 내가 초인적인 노력으로 스스로의 개인적 욕망을 상상의 질서의 속박에서 풀려나게 하는 데 성공하더라도, 나는 한 개인에 불과하다. 상상의 질서를 변화시키려면, 수백만 명의 낯선 사람에게 나와 협력하도록 설득해야 한다. 상상의 질서는 내 상상력 속에만 존재하는 주관적 질서가 아니라 수억 명의 사람들이 공유하는 상상 속에 존재하는 상호 주관적 질서이기 때문이다.(p175)

상상의 질서는 상호 주관적이며, 이를 변화시키려면 수십억 명의 의식을 동시에 변화시켜야 한다. 그런 대규모 변화가 일어나려면 정당이나 이념운동, 혹은 종교적 광신집단 같은 복잡한 기구의 도움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일은 오로지 그들이 뭔가 신화를 공유하고 있을 때만 일어난다.(p177)  ​........................................ 우리에게 상상의 질서를 빠져나갈 방법은 없다. 우리가 감옥 벽을 부수고 자유를 향해 달려간다 해도, 실상은 더 큰 감옥의 더 넓은 운동장을 향해 달려나가는 것일 뿐이다. (p.177)


호모사피엔스-'농업혁명'은 사기였다.

농업 덕분에 가용 식량은 늘어났지만, 이 같은 번영의 결과는 행복이 아니라 인구 폭발과 만족한 엘리트였다. 농부는 수렵채집인들보다 더욱 열심히 일했지만 그 식단은 빈약했고 건강도 더 나빴다. 잉여 농산물은 특권을 가진 소수의 손으로 들어갔고, 이것은 다시 압제에 사용되었다. 농업혁명은 역사상 가장 큰 사기였다. 인류가 밀을 길들인 것이 아니라 밀이 우리를 길들였다는 것이다. 농업혁명은 제국을 출현시키고 교역망을 확대했으며 돈이나 종교 같은 '상상의 질서'를 낳았다.


어느 종이 성공적으로 진화했느냐의 여부는 굶주림이나 고통의 정도가 아니라 DNA 이중나선 복사본의 개수로 결정된다.........농업혁명의 핵심은 이것이다. 더욱 많은 사람들을 더욱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 있게 만드는 능력. 하지만 이런 진화적 계산법에 왜 개인이 신경을 써야 하는가? 제정신인 사람이라면 호모 사피엔스 DNA 복사본의 개수를 늘리기 위해 삶의 질을 포기할 사람이 있겠는가? 그런 거래에 동의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농업혁명은 덫이었다.(p129)


지구상에 가장 널리 퍼져 있는 대형 포유류는 사람이 첫째이고, 소, 돼지, 양 순서이다. 진화적 관점으로의 성공은 생존과 번식이 기준이다. 개체의 고통이나 행복은 아랑곳하지 않는다. 가축이 된 닭이나 소는 아마도 진화적 성공의 사례이겠지만, 역사상 가장 비참한 동물인 것도 사실이다. 야생 닭의 자연 수명은 7~12년, 소는 20~25년이다. 하지만 가축화된 닭과 소는 몇 주 내지 몇 개월 만에 도살당한다. 우리는 가축을 착취한다고 생각하고, 그들의 처지가 열악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왠지 우리 또한 가축의 처지와 닮아 있다는 느낌이 든다. 우리 또한 개인 스스로가 계획하고 원한대로 만들어진 사회적 제도나 시스템이 아닌 우리의 인지와 판단을 넘어선 시스템에 갇혀 힘겹게 살고 있지는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호모사피엔스 - 끝없는 혁명과 종말


​이제 인류는 점점 더 자연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고 있다.


최종적인 '죽음'으로부터도...


난폭한 독재자처럼 갑작스레 지구의 정복자 자리를 쟁취한 인류는 '과학'이란 도구를 이용하여 신의 자리 마저 넘보려 하고 있다.


'지적 설계자'가 되어 가고 있는 중이다.


글 첫 시작에서 썼던 것 처럼, '인간이 신이 될 때 역사는 끝날 것이다'라는 말처럼


가까운 미래에는 신체뿐 아니라 정신까지 조작하게 된다면,


인류는 어떠한 신인류와 맞닥뜨리게 될지 알 수 없다.


인류는 이에 대해 "우리는 무엇이 되고 싶은가?",


"우리는 무엇을 원하고 싶은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깊이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사피엔스
국내도서
저자 : 유발 하라리(Yuval Noah Harari) / 조현욱역
출판 : 김영사 2015.11.23
상세보기


댓글